에폭시 > 메카텍(주)

에폭시

개 요
POWTON® E5000 Series 에폭시 타입의 열 경화성 분체도료 입니다. 소재를 예열한 후 도료를 용융, 부착 하는 형태로 작업이 이루어지고 용제를 함유하지 않고 우수한 부착력과 toughness, 마모성과 내 화학성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FEB(Fusion Bonded Epoxy)는 oil, gas, 수도관용 등의 파이프 관련 분야 뿐만 아니라 해수 냉각 배관 이나 밸브, 펌프 분야 등에서 내식성 향상을 목적으로 20여년 동안 적용되고 있습니다.
FBE 도료의 일반적인 특징
유연성 : 소재의 유연성은 FBE도료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Solid 함량이 높을수록 유연성을 떨어지게 됩니다. 길이가 긴 파이프의 경우에는 굴곡, 설치, 매설 과정에서의 유연성은 중요한 요소이고 길이가 짧은 파이프나 밸브와 같이 bending stress 가 적은 부분에서는 보다 높은 solid 함량 및 hard한 타입의 FBE 도료가 적용 가능하다.

내화학성 : FBE 도료는 다양한 화학물질에 대한 우수한 내 화학성을 갖습니다.

내구성 : FBE는 toughness와 내 마모성, 유연성, 우수한 부착력, 열적 안정성 및 우수한 내식성의 특징이 있습니다.

낮은 마찰계수 : FBE 도료의 높은 평활성은 액상 에폭시 도료에 비해 낮은 마찰계수를 나타냅니다. 이는 슬러지의 축적을 감소 시킬뿐 아니라 청소의 용이함 및 미생물의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GAS 배관등에서는 FBE를 적용하지 않은 배관에 비해 15% 향상된 운송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용이한 품질 검사 : 도막의 외관상태가 좋기 때문에 시간적인 품질검사가 거친 표면을 같은 라이닝과 부품에 비해 용이합니다. 또한 잠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의 용접 스파이크 및 작은 오염에 대해서는 Jeeping을 대신할 수 없지만 육안에 의한 조사가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내 후 성 : 에폭시는 태양 빛이나 U.V에 노출되었을 경우에는 쵸킹 현상을 나타냅니다. FBE도료는 매장되는 곳에 적합 되도록 고안된 것이고 옥외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단독 사용은 불가하고 폴리에스테르 도료로 상도 도장 되어야 합니다.
FBE 도료의 일반적 적용 단계
  1. 부착성을 저해 하는 오일 및 오염물질 제거
    표면의 grease나 오일 등을 MEK 나 톨루엔 등을 사용하여 제거 하십시오. 그러나 가솔린이나 등유 혹은 파라핀 등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심한 경우에는 370°C 등으로 가열하여 grease나 다른 유기 오염물질을 제거 하십시오. 이 단계에서 제조공정 동안 침전되어 형성된 오일이나 탄화수소를 제거 하기 위해 새로운 stee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SSPC-SP10 or NACE No. 2 near-white 의 블라스팅 공정
    최적의 물성 확보를 위해서는 소재는 near-white or white metal 수준으로 블라스팅 처리를 해야 합 니다. 블라스팅은 모래, steel grit, aluminum oxide, garnet 등을 사용하여 처리 합니다. 표면 상태의 조도는 50㎛가 적합하고 블라스팅 후에는 grit나 잔여물질은 진공 청소기나 Air blast 를 통해 제거해 줍니다.
  3. 요구 부분의 MASKING
    내열 masking tape 나 이형제, 플러그 등은 도장 시 부품의 특정부분을 보호 시 사용될 수 있습 니다. 예열된 소재의 도장 직후 도막이 다소 soft 할 때 마스킹 tape을 제거 합니다. 소재가 냉각 된 이후에는 마스킹 tape는 소재에 녹기 때문에 제거하기가 어렵게 되고 테이프를 붙일 때 손쉬운 제거를 위해서 보호장갑이나 플라이어를 사용하여 잡을 수 있도록 가장자리 탭을 남겨 두어야 합니다.
  4. 적정온도 까지 소재의 예열
    건조로는 분체도료 적용 과정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 입니다. 간접식의 열풍오븐이나 전기로의 사용을 추천해 드리고 오븐은 45분 이내에 해당 소재를 원하는 온도까지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건조로 온도도 중요한 요소이고 건조로 내의 온도편차도 5°C 이하로 관리 해야 합니다.
  5. 도장
    정전 도장 : 정전 도장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코너 부위 안쪽에서 반발이 일어나게 된다. 인가전압을 줄이고 코너와 평행하게 도장함으로써 반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적정한 도착효율과 도막두께를 위해서는 피도물을 너무 많이 loading 하지 마십시오. 정전 도장건의 한정된 토출량 으로 인해 큰 피도물을 도장하는 경우에는 한 개 이상의 도장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좋은 외관을 얻기 위해서는 도료는 겔화 시간이전에 적용 되어야 합니다. 또한 피도물의 온도가 도료의 녹는점 이하로 되기 전에 작업을 완료 해야 합니다.
    유동 침지법 : 유동조 설계시 사용되는 도료의 타입 및 입도 크기 및 모양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유동조 벽면과 소재 사이의 공간이 적당해야 합니다. 유동침지 도장시 도장 후 blowing을 통해 파우더를 제거할 적정한 부분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는 유동조의 크기, 소재의 상태등에 의해 결정 됩니다. 시스템의 공기 이동 능력, 배출구 틈의 위치, 크기등에 세심한 주위가 필요하게 되고 부적절한 도입단계의 배치 및 지나친 용량은 도장 후 표면상태가 좋지 않게 되는 원인이 되는 미분 및 유동제에 영향을 줍니다 소재가 무겁거나 모양이 복잡한 경우에는 도막 두께의 조절이 어렵게 됩니다. 도막 두께는 예열 온도 및 침지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제어하게 됩니다. 가능한 virgin powder와 유사한 입도분포를 유지학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내부기공을 줄이고
  6. 경화 조건에 따른 경화
    내열성,내 유기약품성이 PTFE.FEP보다 못하나 무기약품에 대한 방식성이 우수하며 분체도료 형태로 시판된다.
  7. 93℃ 혹은 이하로 냉각하여 표면 상태의 검사(육안 및 전기적 측정 장비)
FBE(Fusion Bonded Epoxy) TEST SPECIFICATION
Item Result Remark
Gel time33±3 secat 200℃
Elongation Min 7% ASTM D2370
Tensile Strength Min 500kg/cm2 ASTM D2370
비 중 1.17  
유 연 성 Pass bending around R=1
내 마모성 Max 0.001g ASTM D1044, CS-17, 1000 Cycle
외 관 Good JIS K-5600-3-4 7.1.1
경 도 H ASTM D3363-92a
부 착 성 100/100 ASTM D 3395-95,B
광 택 91% ASTM D523
Falling-weight(front) Pass JIS K-5600-5-36
Falling-weight(rear) Pass JIS K-5600-5-36
내 충격성(front/rear) 50kg.cm ASTM D2794-93
Cupping Pass JIS K-5600-5-2
염수 분무 시험 Pass 3000hrs ASTM B117
내 화학성 Pass 1000hrs 3mol CaCl2,NaOH, saturated Ca(OH)2
ASTM G-20